본문 바로가기
일상

실업급여를 받아보자!! '대구강북고용센터'

by 셀프연봉 2018. 5. 30.
728x90

안녕하세요.

둥이의 일상다반사 입니다.

 

어제 저녁부터 바람이 많이 불고 번개도 번쩍번쩍 거리긴 했지만 비는 오지 않더라구요;;

오늘도 일기예보를 보니 때에 따라서 소나기가 올 수 있다고 하니 나갈 때 우산 하나 챙겨야겠네요!

 

오늘은 실업급여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.

실업급여는 자발적 퇴사가 아닌 권고사직 등 비자발적인으로 퇴사를 하게 되면 나라에서 재취업을 도와줄 수 있게 지원해주는 제도랍니다~

 

실업급여의 수급조건은 비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두어야 되고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가입기간이 통상 180일 이상이여야 가능하답니다!!

 

즉, 비자발적 퇴사라 하더라도 4대보험인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80일이 충족이 안 된다면 받을 수 없답니다.

 

일반적으로 자발적으로 퇴사하는 경우는 실업급여를

지급하지 않지만 예외의 경우가 있답니다~!!

 

 -성희롱, 성폭력 등 성적인 괴롭힘을 당했더나 신체장애,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대우를 받아서 이 때문에 자발적으로 퇴사하는 경우.

-부모나 동거친족의 질병, 부상 등으로 30일 이상 본인이 간호를 해야하나 기업의 사정상 휴가나 휴직이 허용되지 않으 이직을 하는 경우.

-임금체불이 있는 경우.

 

이 외에도 정당한 이직사유가 더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고용센터에 문의하면 상세히 답변을 해 주신답니다~!!

 

그럼 이제 실업급여를 받으러 고용센터로 출발~!!

 

 

여기는 대구강북고용센터 입니다!!

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살고있는 주소지에 있는 고용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!!

 

주차장은 사진에 보이는 곳과 건물을 돌아가면 지하로 내려가는 주차장도 있답니다~

하지만 자리가 넉넉하진 않으니 참고~!!

이 날은 평소와 다르게 주차장이 꽉 차있었는데 알고보니 화요일 취업특강이 있는 날이라서 차가 많았답니다.

 

 

1층 주차장 인데 대략 7~8대 정도??

그리고 경차전용주차를 따로 적용하고 있답니다~

내가 먼저 왔는데 나는 안 들여보내주고 뒷차는 들여보내준다면 뒷차가 경차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~

실제로 이 부분 때문에 따지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네요;;

 

 

각 층마다 엘레베이터 옆에 붙어있는 층별 안내판!

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3층으로 GOGO!!

 

 

2층에서는 취업, 복지, 서민금융에 대해 상담을 한다고 하네요~ 하지만 실업급여를 받는 분이라면 크게 올 일은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!

 

 

2층 복도에 마련되어 있는 국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단지가 비치되어 있답니다!

 

 

2층을 지나 3층으로 GO!!

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이 곳을 꼭 방문해야 한답니다. 처음에 오실 때는 그만 둔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고용센터로 보내줘야 실업급여 인정을 받을 수 있으니 이 점 꼭 확인하고 오셔야 한답니다!!

 

실업급여 인정을 받기 위한 필수품 '이직확인서'

저도 이직확인서가 확인이 안 된다고 해서 여기저기 전화하고 확인하느라 시간 좀 썼답니다;;;

 

실업급여를 처음 신청하시면 3층 강의실에서 주의사항 및 실업급여 절차에 대한 40~50분 정도 듣고 난 다음에 가셔야 한다는 점!!

 

 

3층에도 국비지원으로 받을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전단지가 있답니다.

실제로 저도 국비지원으로 전산회계1급을 취득하기도 했지요~ ㅎㅎ

100%국비지원이라고 되어 있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 일부금액은 본인부담인 경우도 있으니 하기 전에 확인은 필수!!

 

 

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나면 위 사진에 보이는

취업희망카드라는 수첩을 준답니다~

수첩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과 금액이 적혀있고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취업활동에 대해 기록해야 하니 잘 가지고 있어야 한답니다~

 

인터넷 찾아보면 실업급여에 받는 방법에 대해 절차가 많은 거 같고 복잡해 보이지만 직접 해보면 정말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.

물론 수급자격이 되는 분만 신청을 해야겠죠!!

 

<실업급여 받는 방법 정리>

1. 비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두고 

2.그만 둔 회사에 이직확인서를 고용센터로 보내달라고 요청(회사는 회사주소지관한 고용센터로 보내야함)

3. 고용센터에 전화로 이직확인서 도착했는지 확인

4. 본인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끝!!

이 후에는 고용센터에서 하라는대로 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더 이상 신경 쓸 일은 없답니다~

 

어때요~ 간단하죠?

혹시라도 비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두게 된다면 실업급여 신청 잊지마세요!!

 

 

728x90